

갑상선질환이란?
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직하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호르몬을 분비해 우리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.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주며 태아 및 신생아의 뇌와 뼈의 성장 발육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.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적게 나오면 느려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.
갑상선질환 종류
-
01
- 갑상선암
- 유두암, 여포암, 수질암, 미분화암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 유두암이 갑상선암 중 가장 흔한 암입니다.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아 생존율이 높은 편이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.
-
02
- 갑상선 결절
-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의 세포가 이상 증식하여 혹처럼 자라난 경우로 미용상의 문제가 아니라면 수술적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. 하지만 악성 결절인 경우에는 수술 및 경과 관찰이 필요합니다.
-
03
- 갑상선 기능 항진증
-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되면 우리 몸에 갑상선 호르몬이 많아져 신체대사가 증가되며 에너지 소모가 많아집니다.
- 체중이 감소하며 심장이 빨리 뛰고 몸이 더워지며 신경이 예민해져 잠을 잘 못 잘 수 있습니다.
-
04
- 갑상선 기능 저하증
- 매사에 무기력해지며 신체 활동력이 저하됩니다.
- 입맛이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은 증가하고 얼굴이 붓게 됩니다.
-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.
검사과정
-
초음파검사
초음파를 통하여 갑상선 내에 발생한 결절의 모양, 크기, 위치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순한 물혹인지 갑상선암의 가능성이 높은 결절인지에 대한 예상도 어느 정도 가능하여 갑상선암의 선별검사로도 매우 유용합니다.
-
미세흡인 세포검사
주사기로 갑상선 결절에서 세포를 흡인하여 검사합 니다. 가는 주사침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취도 필요 없고 통증도 덜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. 이 검사는 임신 및 수유 중인 경우에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.
-
갑상선 암의 치료
갑상선암은 수술로 암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. 갑상선 수술 4-6주 후에 방사성 요오드를 다량 투여하면 남아있는 미세 암세포가 파괴되어 완치율을 상승시킵니다.
예방법
-
care 01담배와 술은 멀리해야 갑상선질환 예방에 좋습니다.
-
care 02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요오드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care 03김치나 장류를 자주 드신다면 요오드 과잉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.
-
care 04갑상선질환은 특히 스트레스에 취약하므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.